엑셀에서 그래프(차트)를 만들었을 때 특정 항목의 값이 다른 항목의 값과 차이가 클 경우 해당 항목은 그래프로서의 의미가 없게 됩니다.

 

이런 경우 사용 가능한 방법으로 차트를 이중축 혼합형 차트로 작성하는 방법이 있지요.

 

우선 기초 데이터가 있어야 하므로 엑셀에 데이터를 입력후 막대그래프를 그린 후, 하나의 축만 꺽은선 그래프로 변경하여 이중축으로 만드는 과정을 설명하겠습니다.

 

이중축 혼합형 차트를 만드는 방법만 필요하신 분은 중간의 과정은 건너뛰고 이중축 혼합형 차트를 만드는 과정만 보시는 것도 시간 절약이 되겠네요.

 

    

1. 엑셀 기초 데이터 입력

 

우선 이중축 그래프를 만들기 위한 기초 데이터를 입력하겠습니다.

 

 

    


2. 막대 그래프 만들기

 

위의 지점별 달성량 현황 데이터를 이용하여 차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차트를 만들고자 하는 범위(A3:D7)를 지정한 상태에서 삽입 메뉴를 선택 후 세로막대형 중에서 2차원 세로막대형 중 묶은 세로 막대형을 선택하겠습니다.

 

 

 

위의 작성된 차트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목표량과 달성량은 대략 100 정도의 수치이지만 비율의 경우는 거의 0에 가까운 수치를 보이다보니 비율의 변동폭을 차트로서는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이런 경우 이중축 혼합형 차트를 사용하여 변동폭을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트를 만들고 나서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고, 크기를 변경할 때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크기 변경을 하게 되면 셀의 경계선에 맞춰지기 때문에 보기에 좋답니다.

 

    

3. 차트 종류 변경

 

우선 비율 항목의 차트를 꺾은 선 그래프로 변경 후 이중축 차트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꺾은 선 그래프로 변경하는 이유는 다른 항목과 같은 형태, 즉 막대그래프 상태에서 이중축을 만들게 되면 차트가 중복되어 보기에도 좋지 않을 뿐 아니라 가독성도 떨어지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다른 종류의 차트 종류로 변경 후 이중축 혼합형 차트로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차트 중에서 이중축 혼합형으로 변경하고자 하는 차트만 선택합니다.

본 예제에서는 비율 계열의 차트를 선택합니다.

 

비율 계열의 차트를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계열 차트 종류 변경" 항목을 선택하거나 디자인 메뉴를 선택 후 차트 종류 변경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계열 차트 종류 변경 메뉴를 선택하면 위의 그림처럼 차트 종류 변경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이 중에서 원하는 차트 종류를 선택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저는 꺾은선형 중에서 표식이 있는 꺾은선형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비율 계열의 그래프가 막대형 그래프에서 꺾은선형 그래프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비율의 변동폭을 눈으로 파악하기에는 어렵다는 느낌이 들지요.

 

    

4. 보조축 추가하여 이중축 혼합형 차트로 만들기

 

차트를 이중축 혼합형 차트로 만들기 위해서는 데이터 계열 중 어떤 계열을 보조축으로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해 주어야 합니다.

 

본 예제에서는 비율을 변경할 것이므로 비율에 해당하는 계열을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데이터 계열 서식" 메뉴를 선택합니다.

 

 

위의 그림처럼 데이터 계열 서식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계열 옵션 중 보조축을 선택해 줍니다.

 

보조축을 선택하면 곧바로 해당 계열의 차트가 보조축으로 이동되어 완성된 차트의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5. 데이터 레이블 추가

데이터의 변동폭을 차트로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레이블을 추가하여 해당 계열의 해당 항목 값이 얼마인지 알 수 있다면 훨씬 좋겠네요.

 

 

비율 계열을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데이터 레이블 추가" 메뉴를 선택합니다.

 

 

데이터 레이블이 추가가 되었지만 차트의 꺾은선 그래프와 겹쳐져 있다보니 보기에 좋지 않네요.

그래서 레이블의 위치를 변경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비율 계열의 레이블, 즉 104%, 89%, 73%, 186%라고 표시된 부분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데이터 레이블 서식" 메뉴를 선택하겠습니다.

 

 

데이터 레이블 서식 대화상자에서 레이블 옵션 중 레이블 위치를 아래쪽으로 변경해 보겠습니다.

 

    

6. 축 서식 변경하기

 

 

비율 계열의 값이 대략 100% 부근이라서 자동적으로 0%에서 200%까지의 값으로 최소값과 최대값이 설정되었습니다.

만약 최소값이나 최대값을 자동이 아닌, 원하는 값으로 변경하고자 한다거나 주단위, 보조단위의 값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도 축서식을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본 글에서는 최소값과 최대값은 변경하지 않고, 주단위만 변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주단위의 값이 자동으로 되어 있으며, 0.2로 되어 있습니다.

즉 20% 간격으로 되어 있는데, 25%에 해당하는 0.25로 변경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본 글에서는 주단위의 값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변경했을 뿐이고, 여러분이 원하는 간격으로 변경하시거나, 주단위의 값이 원하는 경우의 값이라면 수정하지 않아도 되겠지요.

 

    

7. 차트 제목 추가

차트에 제목이 없으니 뭔가 허전하네요.

이중축 혼합형 차트에 제목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차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레이아웃 메뉴를 선택 후 차트 제목 중 "제목을 가운데에 맞춰 표시" 항목을 선택하겠습니다.

 

 

이중축 혼합형 차트에 제목이 추가되었네요.

제목을 추가하면 "차트 제목"이라고 나오기 때문에 원하는 제목으로 변경해 주시고, 제목의 글자 크기나 색도 원하는 경우 바꿔 주시면 되겠네요.

 

이상으로 엑셀 이중축 혼합형 그래프 만들기 과정이중축 혼합형 차트 변경 과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