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0 이라는 숫자 때문에 미관상 좋지 않아 0 표시가 안되게 하고자 하는 경우가 있지요.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 할지 당황하기도 하죠.

 

이런 경우 엑셀 0 표시 안하기, 엑셀 0 표시 지우기, 엑셀 0 표시 없애기, 엑셀 0 표시하지 않기 등 다양한 키워드로 검색을 하게 되지요.

 

 

 

그래서 이번 글에는 엑셀 0 안보이게 하는 방법 3가지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 엑셀 0 안보이게 하는 방법

1. 콤마(쉼표)서식을 이용하여 0 안보이게 하는 방법

2. 옵션을 변경하여 0 안보이게 하는 방법

3. 조건부서식을 이용하여 0 안보이게 하는 방법

 

1. 콤마(쉼표)서식을 이용하여 0 안보이게 하는 방법

 

엑셀에서 0 안보이게 하는 방법 중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콤마(쉼표)서식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위의 그림과 같은 데이터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 경우 C3셀에 있는 동부 대리점의 실적이 0일 경우 눈에도 잘 들어오지 않아 구분이 쉽지 않습니다.

 

이 때 콤마(쉼표) 서식을 이용하면 한 눈에 0 이라는 값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숫자가 입력된 범위를 지정한 상태에서 쉼표 스타일(콤마 스타일)을 선택하면 0 이라는 값이 - 표시로 바뀌면서 0 이라는 값을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0 표시가 - 표시가 되면서 쉽게 구분이 가능한데요.

 

하지만 이 방법은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방법이고, 이 상태에서 나오는 -(마이너스) 표시 조차도 안보이게 하고자 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렇다면 아래에 설명드리는 2번째 방법과 3번째 방법 중 원하는 방법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옵션을 변경하여 0 안보이게 하는 방법

이번에는 엑셀의 옵션을 변경하여 0 표시가 -(마이너스) 표시 조차도 나오지 않도록 변경해 보겠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Office 단추를 누른 후 오른쪽 아래의 Excel 옵변 버튼을 선택합니다.

 

 

Excel 옵션 중 "고급" 메뉴를 선택 후 "이  워크시트의 표시 옵션" 중 "0 값이 있는 셀에 0 표시" 부분이 위 그림처럼 체크된 상태일 것입니다.

"0 값이 있는 셀에 0 표시"의 체크된 부분을 클릭하여 체크를 해제 해 준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위의 그림처럼 동부대리점의 실적에 해당하는 0 이라는 숫자가 안보이는 상태로 변경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엑셀 옵션의 고급 메뉴 중 "0 값이 있는 셀에 0 표시"를 한 번만 해제 해 두면 해당 컴퓨터는 계속적으로 현 상태를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매번 값을 변경해 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0을 표시해야 하고, 어떤 경우에는 0을 표시하지 않아야 하는 경우 위의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된답니다.

 

위의 방법은 한 번 설정을 해제 하면 지속적으로 0 표시가 되지 않는 상태이며, 설정을 변경해서 체크된 상태로 두게 되면 지속적으로 0 이 표시되기 때문에 특정셀에 있는 데이터는 0 표시를 하고, 특정셀에 있는 데이터는 0 표시를 하지 않고자 하는 경우에는 사용이 불가능하지요.

 

3. 조건부서식을 이용하여 0 안보이게 하는 방법

이번에 설명드리는 조건부서식을 이용하여 0 표시 안보이게 하는 방법은 조금은 과정이 복잡하지만 제가 애용하는 방법 중 하나랍니다.

 

 

위의 그림처럼 0 표시를 하지 않고자 하는 범위를 지정합니다.

 

그런 다음 "조건부서식" 중 "규칙관리"를 선택합니다.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 대화상자가 나오면 "새 규칙" 버튼을 눌러줍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규칙 유형은 "다음을 포함하는 셀만 서식 지정"을 선택 해 주고, 셀 값은 0 과 같은 값이 되도록 변경해 줍니다.

 

그런 다음 여기에 해당하는 셀의 서식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를 지정해 주어야 하므로 서식 버튼을 눌러줍니다.

 

 

숫자가 0 인 경우에 글자의 색이 보이지 않아야 하므로 글꼴 탭을 선택해 준 후 글자의 색을 선택하여 "자동"인 상태를 "흰색"으로 변경해 줍니다.

만약 해당셀의 배경이 다른 색으로 설정되어 있다면 배경색과 동일한 색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준 후, 새 서식 규칙 대화상자에서도 확인 버튼을 눌러주고,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 대화상자에서도 확인 버튼을 눌러서 빠져나옵니다.

 

 

위의 방법, 즉 조건부서식을 변경하여 0 이 안보이게 하는 방법은 원하는 특정셀에 대해서만 0 표시 안하기가 가능하다는 장점은 있지만, 옵션에서 변경한 것처럼 간단하게 바꿀 수 있는게 아니다보니 조금은 번거로운 느낌도 있지요.

 

하지만 엑셀을 조금만 능숙하게 다룰 수 있다면 조건부서식 지정하는게 그렇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자주 애용하게 된답니다.

 

이상으로 엑셀에서 0 표시를 안보이게 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