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문서를 작성하다보면 남이 볼 수 없도록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하는 경우가 있지요.

그런데 비밀번호라는게 이메일을 비롯해서 은행계좌, 업무용, 개인용 등등 여러 가지를 사용하다보니 방금전에 설정한 엑셀 파일의 비밀번호조차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엑셀 비밀번호 해제 방법, 비번 푸는 법, 엑셀 암호 푸는 법 등 다양한 방법으로 검색을 하게 되지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엑셀에서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방법, 엑셀 비밀번호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비밀번호를 해제하는 방법부터 찾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비밀번호를 해제하려면 비번을 설정해야만 풀 수가 있겠지요.

그래서 비밀번호, 즉 암호를 설정하는 방법부터 설명드리고, 아래쪽에서 비밀번호 푸는 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비밀번호 설정방법은 알고 있고, 비밀번호를 잊어버려서 비밀번호를 풀어야 하는 분은 아래쪽의 비밀번호 해제 방법만 참조하시면 되겠네요.

 

1. 엑셀 비밀번호 설정 방법 - 시트보호 설정

 

엑셀에서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방법은 "시트를 보호하는 방법"과 "통합문서를 보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시트를 보호하는 방법 위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이전에 올린 엑셀 글 중 엑셀 이중축 그래프 변경 관련 글에 사용했던 데이터를 이용해서 비밀번호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위의 글은 지점별 달성량 현황으로 간단한 수식만 입력된 상태입니다.

 

비밀번호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위의 그림처럼 검토 메뉴에서 시트보호 버튼을 클릭하고, 시트보호 대화상자에 암호를 입력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시트보호에 사용하고자 하는 내용은 시트보호 대화상자의 목록에서 선택 해 주시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비밀번호 설정과 비밀번호 해제에 초점을 맞춰서 설명 드리기 때문에 그 외의 부분에 대해서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암호를 분실할 경우를 대비하여 암호는 재입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암호를 한 번 더 입력해 줍니다.

 

 

암호가 걸린 상태, 즉 시트보호가 된 상태에서는 시트내의 모든 셀에 대해 수정이 되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임의의 셀을 선택 후 F2키를 누른다거나 마우스로 더블클릭하는 경우, 혹은 내용을 입력하는 경우에 위의 화면과 같은 "변경하려는 셀 또는 차트가 보호되어 있으며 읽기 전용입니다. 보호된 셀이나 차트를 수정하려면 먼저 [검토] 탭의 [변경 내용] 그룹에서 [시트 보호 해제] 명령을 사용하여 보호를 제거하십시오. 암호를 입력하는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메시지가 출력이 되면서 수정이 되지 않습니다.

 

일부의 셀은 수정이 가능하고, 나머지 셀은 수정이 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쪽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엑셀 비밀번호 설정 방법 - 시트보호 해제

 

엑셀에서 시트보호된 문서의 시트보호를 해제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진행하시면 됩니다.

 

 

 

위의 그림처럼 검토 메뉴의 시트보호 해제를 선택 후 암호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일부의 셀은 수정이 되도록 하고, 일부의 셀을 제외한 나머지 셀은 수정이 되지 않도록 하려면 다음과 같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서 위의 엑셀 데이터 중 달성량에 해당하는 4개의 셀은 수정이 가능하도록 하고, 그 외의 셀에 대해서는 수정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경우를 예로 들겠습니다.

 

수정이 가능하도록 하려는 셀들(C4:C7)의 범위를 지정셀서식을 들어갑니다.

셀서식은 CTRL+1키를 눌러도 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셀서식을 들어가도 됩니다.

 

그 다음 셀서식 대화상자 중 보호 탭을 선택하고, 잠금 체크상자에 체크된 부분을 위의 그림처럼 체크 해제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 다음으로는 위쪽에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검토 메뉴에서 시트보호 버튼을 클릭하고, 시트보호 대화상자에 암호를 입력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암호는 재확인차 한 번 더 입력해 줍니다.

 

 

만약 달성량 데이터를 수정하고자 할 경우에는 위의 그림처럼 수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달성량 데이터가 아니라 목표량이나 수식이 입력되어 있는 비율 데이터를 수정하고자 할 경우에는 위의 그림처럼 읽기전용이므로 수정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수정이 되지 않습니다.

 

시트보호를 하는 가장 큰 이유라 할 수 있지요.

 

 

3. 엑셀 비밀번호 해제 방법

 

엑셀에서 암호를 입력해 두었는데 암호를 잊어버린 경우 해당 엑셀 파일은 열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업무상, 혹은 개인적으로 오랫동안 정리해 둔 엑셀문서인 경우, 또는 매우 중대한 파일일 경우 암호를 잊어버려서 파일을 열지 못한다면 정말 난처하지요.

 

이 경우 아래의 설명대로 따라 하시면 암호를 해제할 수 있답니다.

 

이제 저와 함께 엑셀 비밀번호 푸는 법을 따라 해 보시지요.

 

 

엑셀에 암호가 설정되어 있어야만 암호를 해제할 수 있기 때문에 연습삼아서 암호 없애는 법을 하시는 분은 위의 그림처럼 검토 메뉴의 시트보호를 선택해 주시고, 암호를 2회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런 다음 파일을 저장해야겠지요.

 

 

Office 버튼을 누른 후 다른 이름으로 저장에서 Excel 통합 문서를 선택해 줍니다.

 

 

저는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리고 비밀번호 푸는 과정에 대한 설명이 쉽도록 바탕화면에 "비밀번호 분실"이라는 파일명으로 저장하도록 하겠습니다.

 

 

 

바탕화면에 "비밀번호 분실"이라는 이름의 엑셀파일이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만약 암호를 잊어버려서 암호를 풀어야 하는 경우라면 위의 과정은 당연히 할 필요가 없겠지요.

 

암호를 잊어버린 분의 경우에도 가급적이면 저와 비슷한 환경이 되도록 하는게 좋을 것 같으니, 바탕화면으로 엑셀 파일을 복사하신 후 파일명을 "비밀번호 분실"이라고 변경해 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탐색기를 엽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바탕화면에 있는 파일을 보시면 "비밀번호 분실"이라고만 나와 있을 뿐 엑셀 파일의 확장자는 보이지 않습니다.

아마도 이 글을 읽는 분들의 대부분이 이런 환경이 아닐까 싶네요.

엑셀 파일의 확장자를 변경해야 하는데 확장자가 보이지 않으면 확장자를 변경할 수 없겠지요.

그래서 위의 그림처럼 윈도우 탐색기에서 도구 메뉴를 선택 후 폴더 옵션 메뉴를 선택합니다.

 

 

폴더 옵션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보기 탭을 선택 후 위의 그림처럼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에 있는 체크를 해제 해 줍니다.

 

 

그러면 윈도우 탐색기에 있는 비밀번호 분실이라는 파일의 확장자인 xlsx라는 것이 보일 것입니다.

 

 

위의 그림처럼 엑셀 문서의 확장자를 xlsx 에서 zip 으로 변경해 줍니다.

 

확장자를 바꾸게 되면 "파일의 확장명을 변경하면 사용할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변경하시겠습니까?"라는 경고 메시지가 뜹니다.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엑셀 파일의 확장자를 xlsx 에서 zip 으로 변경했더니 아이콘도 zip 아이콘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확장자는 zip 인 것을 확인할 수 있고요.

 

 

"비밀번호 분실.zip" 이라는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비밀번호 분실\"에 압축풀기를 선택해 줍니다.

 

 

"비밀번호 분실"이라는 폴더가 생긴 것을 알 수 있네요.

 

 

비밀번호를 제거한 후에 새롭게 압축을 할 경우 기존의 "비밀번호 분실"이라는 파일과 동일한 파일명이 되면 혼란스럽기 때문에 "비밀번호 분실"이라는 폴더를 "비밀번호 찾기"라는 폴더명으로 변경해 두겠습니다.

 

 

위의 "비밀번호 찾기"라는 폴더를 열어서 파일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xl 폴더를 열고, worksheets 폴더를 엽니다.

그러면 "비멀번호 찾기▶xl▶workheets▶"라고 경로가 뜨겠지요.

 

 

저의 경우 sheet1에 암호를 설정해 두었기 때문에 sheet1.xml 파일을 열겠습니다.

만약 시트 이름이 다른 이름이거나, 다른 시트에 암호를 설정해 두셨다면 해당 시트명의 xml 파일을 열면 되겠지요.

 

위의 그림처럼 sheet1.xml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연결 프로그램 선택 후 메모장을 선택합니다.

또는 메모장을 실행시킨 후 해당 파일을 열어도 되겠네요.

 

 

지금부터의 과정은 신중하게 따라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범위를 조금만 잘못 선택하더라도 엑셀 파일을 못 읽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으니까요.

 

위의 그림처럼 메모장의 내용을 보시면 <sheetProtection .... /> 이라는 내용이 있을 것입니다.

이 부분을 삭제 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메모장이 위의 그림처럼 보이지 않고, 가로 스크롤바가 길게 나오면서 해당 내용을 찾기 어렵다면 "서식" 메뉴의 "자동 줄 바꿈"을 선택해 주시고, 글꼴도 필요하다면 크게 변경해 주셔도 되겠네요.

 

그리고 해당 내용을 쉽게 찾으려면 CTRL+F 를 눌러서 찾으셔도 되지요.

 

 

위의 이미지는 해당 내용을 삭제하기 전과 삭제 후를 비교해 드리기 위해 해당 내용이 있는 부분 근처를 범위로 지정한 것입니다.

해당 내용을 삭제하셨다면 CTRL+S 를 눌러서 저장을 해 주거나 파일 메뉴의 저장 을 선택하여 저장해 준 후 메모장을 종료합니다.

 

 

바탕화면에 있는 "비밀번호 찾기"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비밀번호 찾기.zip"파일로 압축해 줍니다.

 

 

 

압축이 완료된 경우 위의 이미지처럼 "비밀번호 찾기.zip"파일이 새로 생성되어 있겠지요.

 

 

"비밀번호 찾기.zip"파일의 확장자를 xlsx변경해 줍니다.

이 경우에도 "파일의 확장명을 변경하면 사용할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변경하시겠습니까?"라는 경고 메시지가 나오면 예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자! 이제 확장자를 변경해서 엑셀 파일이 된 "비밀번호 찾기.xlsx"파일을 열어보겠습니다.

그리고 셀의 데이터를 수정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위의 그림처럼 셀의 내용을 수정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지요.

 

중요한 엑셀 문서에 비빌번호를 설정했다가 암호를 잊어버려서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네요.

 

앞으로는 비밀번호 잊어버리지 않도록 어딘가에 남들이 모르는 방법으로 적어두시든지, 어떤 방법을 통해서든 비번 잊어버리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